[Linux] 리눅스(CentOS7)

[Linux] VMware에 리눅스 CentOS7 설치하기_2

ITsubin 2022. 2. 19. 21:31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CentOS의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설치된 CentOS를 VMware로 실행해보면 이러한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DATE & TIME에서 날짜 및 시간대 설정해주시고

 

LANGUAGE SUPPORT에서 한국어로 변경해줍니다.

 

SOFTWARE SELECTION에서 GNOME Deskrop을 선택하여 추가 환경 기능은 생략하여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INSTALLATION DESTINATION에서는 그대로 DONE을 눌러주시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boot, /, swap 등 마운트 포인트들이 기본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 때 헷갈리기 때문에 이미 기본 설정되어있는 마운트 포인트들을

화면 좌측 하단의 [ - ] 버튼을 눌러 모두 지워줍니다.

저는 /boot, /var, /usr, swap, / 총 5가지의 포인트를 추가하겠습니다.

 

여기서 마운트(Mount)란?

리눅스 상에서 여러 가지 하드웨어 장치들을 사용하기 위해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에 인식시켜야 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마운트"입니다.

이 하드웨어 장치를 인식시키려면 이 장치들을 특정 디렉터리에 연결해야 하는데,

이 디렉터리들을 "마운트 포인트(mount point)"라고 합니다.

 

윈도우상에서 USB 저장장치를 꽂거나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면 아래 그림처럼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자동으로 마운트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PnP (Plug and Play)라고 합니다.

하지만 리눅스(특히 서버 환경)의 경우에는 수동으로 마운트 작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위처럼 직접

마운트 포인트를 할당시켜주어야 합니다.

 

먼저 [ + ] 버튼을 눌러 /boot 에 200 MiB를 할당해줍시다.

 

Add mount point버튼을 눌러 추가해주시면 아래 화면처럼 시스템에 마운트 포인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fs대용량 파일 시스템이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의 파일에서는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File System은 xfs 대신 ext4로 설정하였습니다.

파일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1 xfs xfs는 크기 변경이 자유롭고, 고성능의 파일 시스템이며 16엑사 바이트까지 지원한다. 파일 당 8엑사바이트를 지원하고, 디렉터리 당 수천만 개의 파일을 포함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 저널링을 지원하며 빠른 복구를 제공한다.
xfs 파일 시스템은 마운트 중에서도 단편화, 크기 변경이 가능하다. 파티션 최대 지원 크기는 500TB이다.
2 ext4 ext4 파일 시스템은 ext3 파일 시스템에 기초하여 여러 사항이 개선되었다. 이러한 개선 사항에는 대용량 파일 시스템 및 대용량 파일 지원, 디스크 공간의 빠르고 효과적인 할당, 디렉터리에 있는 하위 디렉터리 수 제한 없으며 빠른 파일 시스템 확인 및 보다 강력한 저널링 기능이 포함된다.
3 ext3 ext3 파일 시스템은 ex2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지만, 저널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저널링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파일 시스템이 충돌했을 경우 복구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4 ext2 ext2 파일 시스템은 일반 파일, 디렉터리, 심볼릭 링크 등을 포함하여 표준 UNIX 파일 유형을 지원한다. 이 파일 시스템은 255자까지 허용하는 파일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5 vfat vfat 파일 시스템은 Linux 파일 시스템으로, fat 파일 시스템 상의 Microsoft Windows 긴 파일명과 호환이 가능하다.
6 swap swap 파티션은 가상 메모리를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즉, 시스템이 처리하는 데이터를 저장할 RAM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swap 파티션에 데이터가 기록된다.
7 BIOS 부트 BIOS 시스템에서 GPT (GUID partition table)로 장치를 부팅하는데 필요한 작은 파티션이다.
8 EFI 시스템 파티션 UEFI 시스템에서 GPT (GUPID partition table)로 장치를 부팅하는데 필요한 작은 파티션이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home, /var, /usr, swap도 추가해줍니다. 각각 200 MiB, 4000 MiB, 12000 MiB, 2048 MiB를 할당해주고, 모두 ext4로 바꿔주었습니다.

, 예외적으로 swap은 가상 메모리이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도 swap으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가상 메모리 역시 추가하지 않아도 크나큰 문제는 없지만, 저는 느림의 미학으로 속 터짐을 방지하고자 추가하였습니다.

 

가상 메모리란 하드 디스크의 일부분을 가상 메모리로 할당해주어 HDD와 메모리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는

메모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메모리는 반도체이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월등히 빠릅니다.

그 속도 차이를 완화해주는 역할입니다.

SSD의 경우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반도체이기 때문에, 메모리와의 속도 차이가 크지 않아

가상 메모리가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운트 포인트 / 을 추가해주실 때 용량(Desired Capacity) 칸을 비워두면 아직 할당되지 않은 나머지 용량이 모두 할당되기 때문에 용량 칸은 빈칸으로 남겨두시고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확인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USER CREATION에서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거나 비밀번호의 강도가 약하면 설치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까지 설정이 되셨다면 Done을 눌러 확인해주시고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진행 후 CentOS가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이로써 CentOS7의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전에 한국어 설정을 하지 않아서 한글 언어 팩이 설치되지 않았지만,

원격으로 putty 연결해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없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Mware로 이번에 설치한 CentOS 네트워크 설정을 하겠습니다.